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여호수아 1:1~9

 

2023년 희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일어나 눈을 들어 보십시오. 어디를 둘러봐도 희망찬 날들이 여러분의 앞에 펼쳐져 있지 않습니까? 모든 조건과 상황이 복을 받고 형통의 길로 나가기에 최적화된 좋은 때입니다. 이런 때를 한평생 살면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축복 아닐까요? 생각을 바꾸십시오. 결코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마십시오. 여러분, 반드시 믿음의 사람은 형통합니다. 지금이 바로 축복의 절호의 찬스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에는 비결이 있습니다. ‘형통(Go Well)’에도 비결이 있으며 형통의 법칙이 있습니다.

 

형통의 법칙 1 :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3)

모세가 그런 것처럼 사람은 죽어서 이 땅을 떠나도 하나님의 역사는 멈추지 않습니다. 또 다른 사람을 찾아내시고 세워 세대를 이어 구원과 축복의 뜻을 반드시 이어 가십니다. 후계자로 세워진 여호수아. 하나님의 뜻을 따라 축복의 땅 가나안을 차지할 절호의 찬스를 맞았지만 두려워하며 머뭇거리고 있었습니다. 그에게 하나님은 찾아오셨습니다. “일어나라, 요단강을 건너라, 그 땅으로 가라저는 이 새해의 아침 3절 말씀에 주목하기 원합니다.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영적 축복, 형통은 쟁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주신 것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지키는 것입니다. 이미 주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바로 하나님의 약속이 있기에 알 수 있습니다. 약속을 믿고 나가는 것이 형통의 제1법칙입니다. 여호수아가 차지할 축복의 땅은 약속대로 이미 주신 땅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은 이미 이기고 하는 싸움이요, 이미 이루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형통의 법칙 2 :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믿었으면 그 믿음을 붙잡아야 합니다. 흔들리는 사람은 얻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극히 담대하라고 하십니다. 흔들림 없이 견고함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견고하게 약속의 말씀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불신의 눈으로 볼 때 주변 여건은 너무나 많은 부정적인 요소로 가득해 보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믿음의 사람들입니다. 믿음은 축복의 약속을 붙들고 그 위에 흔들림 없이 서는 것입니다. 그리하면 형통의 법칙이 작동합니다. 그런 사람이 두려움의 강을 건너갑니다. 그런 사람이 약속의 땅을 차지합니다. 그런 사람이 형통합니다.

 

형통의 법칙 3 : “이 율법책을 주야로 묵상하라” (8)

사람은 무엇이든지 마음에 품는 것을 결국 보게 되는 신비한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능력입니다. 여러분, 지금 무엇인가를 품고 있으며 밝아오는 이 새해에 우리는 무엇인가를 품고 살 것입니다. 품는다는 것은 생각한다는 것이요, 그 생각이 깊어져서 묵상하는 것입니다. 묵상이란 무엇입니까? 무엇인가를 마음에 품고 계속 생각하는 것이 차고 넘쳐서 입 밖으로 자연스럽게 새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말씀을 품어야 삽니다. 약속의 말씀을 말입니다. 품으면 내 속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말씀을 품으면 하나님이 내 속에 계십니다. 하나님 함께 계시니 평안합니다. 덜컹거리는 인생길을 달리는 버스에서도 어린아이들은 부모 품에서 잘도 자듯이, 길은 험해도 우리의 마음은 평안하며 평안으로 사는 사람의 인생길은 결국 평탄해집니다. 이것이 형통의 법칙입니다. 말씀을 주야로 품고 묵상하는 것 말입니다.

 

형통의 결과 :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9)

왜 형통합니까? 결국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왜 형통입니까?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친히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천지에 하나님을 당할 자 누구란 말입니까? 하나님의 사랑에서 나를 끊어낼 것이 무엇이란 말입니까?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희망을 품으세요. 말씀은 희망의 약속입니다. 말씀을 품은 자, 하나님이 말씀이시니 그와 함께 하시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자는 반드시 형통합니다. 땅을 차지합니다. 복을 받습니다.

 

*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

으로 돌아오게 할지라.”(28:15)

*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41:10)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3-01-1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설교일자설교제목
2023-05-28

영적 장애물과 배설의 법칙

영적 장애물과 배설의 법칙 에베소서 1:19-20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전 성경을 통해 “치유자”로서의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

2023-05-21

내 안에 있는 예수의 능력

내 안에 있는 예수의 능력 마태복음 28:18-20 설교: 홍한석 담임목사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각자가 나 자신을 다 압니까?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내 속에..

2023-05-14

망하지 않는 뜻을 세우라

망하지 않는 뜻을 세우라 (에베소서 6:1-4)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뜻을 잃어가는 시대, 뜻이 없는 시대, 그래서 행동도 따르지 않는 이 시대를 살면서 최소한 “부모를 공..

2023-05-07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 (막 10:13-16) 설교 : 이기복 원로목사   5월 첫 주일은 어린이 주일입니다. 옛날에는 어린이 주일을 꽃 주일이라고 하였습니다. 어린이를 꽃에 비유한 ..

2023-04-30

쉐마 -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로

쉐마 -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로 신명기 6:4-9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신명기서는 ‘듀테로노미온’-‘두 번째 율법’이라 불리는 책입니다.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

2023-04-23

강을 건너온 자들

강을 건너온 자들 여호수아 24:1-5 설교: 홍한석 담임목사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처럼, 사람이 살면서 자기가 누구인지 아는 것처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2023-04-16

잘 살아보세

잘 살아보세 여호수아 23:1-8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여호수아서 23장과 24장은 백전노장 여호수아 장군의 고별 메시지입니다. 여호수아가 누구입니까? 50대에 모세를 ..

2023-04-09

부활이 없다 하는 세상 속에서

부활이 없다 하는 세상 속에서 히브리서 11:32-38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불신의 시대입니다. 세상은 항상 그랬습니다. 그래서 신앙은 늘 핍박받아 왔습니다. 욕망을 숭배..

2023-04-02

고난주간-겟세마네기도

고난주간: 겟세마네 기도            마태복음 26:36-46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고난주간입니다. ‘종려주일’이라고도 부르는 오늘 아침 주님은 나귀를 ..

2023-03-26

기도로 만들어 가는 공동체

기도로 만들어 가는 공동체 골로새서 1:9-12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겉보기에는 별반 다르지 않아 보여도 세상과 교회는 결이 다르고, 주파수가 다른 집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