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레슨2 - 존귀함을 위한 기도 (야베스의 기도1)

기도레슨2 
존귀함을 위한 기도 (야베스의 기도1)                           역대상 4:9-10

  야베스의 기도를 묵상하면서 진정한 복과 존귀함을 위한 기도에 관해 은혜를 나누기 원합니다. 이 짧은 기도가 들어있는 역대상 4장은 유다지파의 족보입니다.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와 쓴 역사서에는 열왕기서와 역대기서가 있습니다. 두 책 다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입니다. 열왕기서의 관점은 ‘우리가 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갔었고 왜 망했는가?’ 라면 역대기서의 관점은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민족이 번성했을 때와 쇠퇴했을 때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성전에 대한 백성들의 태도였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한 개인을 넘어서 공동체의 태도가 나라를 흥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한다는 생각을 보여줍니다. 역대상 4장의 야베스기도는 그러므로 족보가 보여주는 의미를 생각할 때 개인의 성공담이나 그것을 위한 기도가 아님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야베스는 유복한 가정과 환경에서 태어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어머니가 이름을 지어준 것을 보면 무엇인가 육체적인, 가정적인 핸디캡을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야베스’라는 그의 이름의 뜻은 ‘슬픔’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기도를 통해 “형제보다 귀중한 자라” 즉 존귀한 인생을 꿈꾸었고 ‘존귀함에 이른 자’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약점 때문에 아이처럼 하나님께 매달려 울고, 그의 기도를 자양분삼아 어른처럼 일어나 복을 받고 누린 사람입니다. 존귀함은 탁월함입니다. 힘겨운 경쟁 속에서 기도를 사용하여 정당한 승리를 거두어 탁월한 삶에 이른 자 입니다. 분명한 삶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고 그가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는 비결은 바로 믿음과 기도였습니다. 

1.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이르되
  NIV 영어성경은 이 구절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Jabez cried out to the God of Israel” 그는 울었습니다. 세상살이가 힘겨워서, 그의 약점 때문에 아이처럼 하나님께 매달려 울었습니다. 그 기도를 자양분삼아 어른처럼 일어나 복을 받고 누린 사람입니다. 가진 것이 없어서, 몸이 불편해서 울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세상을 한탄하며 가진 것이 없음을 원망하며 불편한 몸을 저주하며 땅을 치고 운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서 울었습니다. 그의 약점 때문에 아이처럼 하나님께 매달려 울고, 그러나 그의 기도를 자양분삼아 어른처럼 일어나 복을 받고 누린 사람입니다. 나를 일으켜 세우는 기도란 무엇입니까? 많은 부분 우는 것입니다. 땅을 치며, 세상과 자기신세를 한탄하면 우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는 것입니다. 소리 내는 것입니다. 매달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기도를 당해 내실 수 없습니다. 내 아버지시기 때문입니다.   

2. 주께서 (진정으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그가 울면서 구한 것은 ‘복’이었습니다. 이 기도의 시작이 그러합니다. 여러 버전의 영어 성경에는 ‘진정으로’라는 말이 붙어 있습니다. 우리 입술에서 떠나지 않아야 하는 기도가 아닐까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시여 내게 진정한 복을 주시옵소서” 무엇이 진정한 복입니까? 우리는 야베스처럼 이 기도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축복과 인간의 축복을 구별 할 줄 아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일시적인 축복과 영원한 복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진정으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이 초라한 세상의 축복을 진정한 하늘의 영화로운 복으로 바꾸어 주소서 – 외적인 복이 아니라 믿음 안에서 풍성해지게 하소서” 성도 여러분, 세상 재물은 그 주인을 속일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재물이 어떻게 날개처럼 움직이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나무에 앉은 새처럼 날아가 버립니다. 참된 복은 일시적인 재물의 복이 아닙니다. “하나님 이런 껍데기의 축복에 눌리지 않게 해 주소서. 섭리에 따라서 당신이 허락하신 금과 은, 동산과 부동산을 우상으로 삼지 말게 하소서. 간구하오니 진정으로 복에 복을 더하시어 세상 물질이 불행의 씨앗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성도 여러분, 만일 지금 아버지 하나님이 내게 물질의 복을 허락하지 않으셨을지라도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히 누리고 있다면 복에 복을 받은 것입니다. 명예도 돈도 건강도 심지어는 행복한 나의 가정까지도 결국은 바람처럼 사라지고 말 일시적인 축복입니다. 여러분, 큰 재물을 얻지 못했어도, 남들이 주목하는 명성을 얻지 못했어도, 지금 비록 건강을 누리지 못하여도, 그것과 함께 주실 진정한 복을 기도하면서 사모하십시오. 야베스가 간구한 축복은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단란한 가정, 사랑스런 아내와 자녀 부모형제, 우리는 이런 관계를 유지하며 행복을 누리는 것이 큰 축복이라고 여기지만은, 또한 복인 것이 사실이지만은, 그러나 그것조차도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머지않아 사라질 그러한 것들로 위안을 삼지 않고 그것을 뛰어 넘어 진정한 축복이 임하도록 구하는 기도가 야베스의 기도 속에 들어 있는 정신입니다. “나의 하나님, 세상의 아버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나의 아버지 되어 주셔야 진정으로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랑스럽고 귀한 아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주님이 나의 신랑이 되어 주셔야 진정한 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베스가 간구한 축복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진정으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하나님 아버지 이런 복을 주시옵소서. 영원한 복을 구하십시오. 우리는 그동안 참 많이도 인간적인 축복과 일시적인 복을 구하여 왔고 누려왔습니다. 이것들은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야베스가 간구한 기도는 그 이상의 복이었습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만이 그 믿음으로 기도 합니다. 더 큰 복을 믿으십시오, 그리고 그 복을 구하십시오. 이것이 오늘 야베스의 기도에서 배우는 귀중한 교훈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1-02-2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설교일자설교제목
2021-02-21

기도레슨2 - 존귀함을 위한 기도 (야베스의 기도1)

기도레슨2 존귀함을 위한 기도 (야베스의 기도1)                           역대상 4:9-10  야베스의 기도를 묵상하면서 진정한 복..

2021-02-14

기도 시리즈1.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기도 시리즈1.“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시편 50:15  아주 간단하고 명료한 말씀,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저에게 기도가 무엇인지를 강..

2021-02-07

"우리는 부활하여 세 번째 태어납니다"

 “우리는 부활하여 세 번째 태어납니다”          고전15:42-44  우리는 모두 다 죽지 않을 것처럼 삽니다. 당장 죽을 것처럼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 세상..

2021-01-24

'120'대'380'

‘120’ 대 ‘380’      시편 46:10-11                 설교:홍한석 담임목사   여러분, 주님 만나 뵙기 원..

2021-01-17

씨앗을 심는 헌금생활

씨앗을 심는 헌금생활   빌립보서 4:19-20  오늘은 청지기 주일입니다. 해마다 우리 교회는 청지기 주일을 지키며 교회의 필요를 위해 건축헌금을 작정해 왔습니다. 올해는 ..

2021-01-10

나를 바라보라!

나를 바라보라! 미가서 7:7-8 /  히브리서 12:2“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I watch in hope for the Lord...)“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

2021-01-03

새해, 흥왕케 하시는 하나님

새해, 흥왕케 하시는 하나님  출1:20-21  참 어려운 코로나 시대였지만 어김없이 세월은 가고 오늘 우리는 새해 2021년 첫 주일을 맞이하였습니다. 주님과 동행하여 주님의 특별..

2020-12-27

'2020' 선택과 '2021'

‘2020’ 선택과 ‘2021’ 룻기 1:6-14  산다는 것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어떤 인생을 사느냐 하는 것은 결국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배우자의 선택, 직업의 선택 그리..

  1